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팁

겨울철 확실하게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난방비 절약하여 국가 지원금까지 챙기자.

by 관심남 2022. 11. 28.

여름엔 전기세, 겨울엔 도시가스 요금 걱정.
계속 된 공공 요금 인상으로 가계부담이 적지 않은 요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잘못된 난방비 절약정보를 바로 잡고 확실한 방법 위주로 알려드렸고 추가로 난방비를 지원받거나 절약하면 현금 환급 세금납부에 사용 할 수 있는 내용도 담았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1. 난방비 절약하려다 낭패

 

1) 전기매트, 온수매트 사용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서 전기매트, 온수매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난방비는 절약 되지만 오히려 전기료가 그만큼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매트뿐만 아니라 온풍기 스토브 라디에이터도 마찬가지로 전기를 은근히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난방비는 절약할 수 있으나 전기료를 그만큼 더 내야해서 생활비 절감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난방비는 도시가스만이 아니라 전기료와 함께 봐야합니다.

그래도 침대생활을 해서 바닥의 온기를 충분히 느끼지 못한다면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가 좋은 대안이 될순 있습니다.

전기장판 온수매트등을 사용하려면 반팔반바지를 입고 자는 것보다 잠옷을 따듯하게 입고 약하게 트는 것이 전기료 절감에 좋습니다.


2) 사용하지 않는 방 밸브 잠구면 이것 생긴다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를 잠궈서 도시가스 비용을 절약하기고 하는데,
보통 밸브를 잠구고 도시가스 절감효과를 위해 방문을 닫고 밀폐시키게 됩니다.

그러면 온도가 따뜻하게 유지되는 방은 괜찮지만,
다른 방과 온도차가 큰 방이 있는 경우엔 결로가 생기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바깥과 바로 연결된 벽, 확장된 방, 이중창이 없는 곳등은 습기가 생기기 쉽고 이로 인해 결로가 생기고 곰팡이가 생깁니다.

난방비를 절약하고자 밸브를 잠궜는데, 곰팡이가 생겨서 건강을 해치는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결로가 잘 생기는 방의 환기를 잘 시킬 수 있고 결로관리를 잘할 수 있다면 밸브를 잠글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밸브를 잠그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도 보일러를 한번씩 돌려서 밸브를 통해 겨울내 물이 한번 이상 지나가야 오래사용할 수 있고
집안 전체의 온도를 올려줄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2. 사소한 습관으로 난방비 줄이는 방법


많이 알려진 방법들입니다. 사소하지만 확실한 난방비 절약효과가 있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옷을 따뜻하게 입자.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가 3도정도 상승한다고 에너지관리공단에서 밝혔습니다.
난방비를 절약하는 것은 실내온도를 낮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내복을 입고 온도를 낮추는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내복이 싫은 사람은 두께감 있는 실내복, 편한 티셔츠등을 입어도 되고,
패딩쪼끼같은 것은 얇은 옷 위에 입어도 활동하기 그렇게 불편함 없습니다.

두께감있는 옷을 싫어한다면 얇은 옷을 몇겹 껴입어도 좋습니다. 반팔위에 얇은 긴팔티셔츠를 입고, 가디건을 걸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복은 3도, 가디건은 2도, 무릎담요는 2.5도 정도 체감온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실내에서 따뜻한 복장으로 생활하고 실내 온도를 조금 낮추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 입니다.


2) 은근한 절약. 수도꼭지 돌려놓기


난방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온수사용입니다. 겨울철엔 이를 닦거나, 샤워를 할때.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물을 잠그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수도료 + 난방비가 상당합니다.

그리고 물을 사용하지 않을때도 도시가스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
냉수쪽으로 손잡이를 돌려놓는 것입니다.

온수쪽으로 되어있으면 보일러의 유수 감지기가 물을 계속 데우게 되어 난방비가 올라갑니다.
손잡이를 온수로 해놓고 물을 틀면 따뜻한물이 빠르게 나오는 것을 경험하셨을 텐데, 그것이 난방비를 사용한 결과 입니다.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 이렇게까지 해야하나란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도시가스비용에서 직접사용할때마다 비용이 올라가는 것이 온수사용이라 은근 절약이 됩니다.

방안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한번 데우고 나면 유지를 하게 되지만 온수의 경우 금방식고 다시 데우고 하는 것이 전부 난방비로 반영 됩니다.



3) 외출모드는 기본


많이 아시는 방법입니다. 보일러는 온도를 올리는데 가장 많은 난방비가 발생합니다. 외출모드를 하게되면
일정수준의 온도를 유지하므로 복귀해서 다시 보일러를 돌려도
온도를 올리는데 그리 많은 난방비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또한, 외출모드는 보일러 동파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4) 집안 온도를 올리기 위한 사소한 방법


집안내에 은근 추운곳이 있습니다. 창문으로 웃풍이 분다던지, 바닥이 차가운대리석이라던지 하는 것으로 집안내 온도를 낮추어서 보일러온도를 올려야 하는 상황을 막는 겁니다.

집안내 냉기가 느껴지는 곳을 보완하는 것이 방법인데

문과 창문틈새에 문풍지를 붙이고, 창문에는 에어캡(뾱뾱이)를 붙이고,
커튼은 두꺼운 것을 달아서 웃풍을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가운 바닥의 경우엔 카페트나 러그를 깔면 바닥의 찬기가 몸에 닿는 것을 막아주고 난방을 돌리게 되면 온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텔어 효과도 있어서 시각적으로 집안을 따뜻하게 느껴지게 합니다.




집안의 냉기만 해결해도 전체온도 2~3도정도 올릴 수 있고, 난방비도 10~20%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한달 30만원 도시가스 요금이 나온다면 3만원에서 6만원까지 매월 절감할 수 있겠죠.






5) 보일러 사용법 알기. 실내 적정온도 유지.


집안 온도를 1도를 낮추면 난방비 약 7%, 3도를 낮추면 난방비 약 20%가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온도는 18도~20도라고 합니다.

집안 온도를 24도이상 유지하는 분들은 온도를 조금만 낮추어도 난방비가 많이 절약 됩니다.

옷을 따뜻하게 입고, 집안내 냉기를 잡는것과 함께 할용하면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높은 온도를 해놓으면 집안이 건조해져서 기관지가 마르게 되고, 감기에 잘 걸릴 수 있는 환경이 될수 있어서
적정 집안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선 실내 습도를 50~60%, 유지하고 환기를 최소 하루 한번 해주세요.

실내습도 측정하는 것은 인터넷이나 다이소등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국가지원 정책 활용

 

1)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https://www.energyv.or.kr/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 5월 25일부터 신청하세요 - 신청 및 문의 :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신청기간: 2022년 5월 25일 ~ 2022년 12월 30일, 사용기간 : (여름)2022년 7월 01일 ~ 2022년 9월 30일, (겨

www.energyv.or.kr


난방을 충분히 사용할 수 없는 취약계층에게 난방비를 지원해주는 제도 입니다.

소득기준과 취약계층 모두 해당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 정부기관 사이트에 접속해서 상단메뉴 " 에너지바우처란" 에 들어가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겨울뿐만 아니라 여름 냉방비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2022년 5월 22일부터 2022년 12월 30일까지이니
아직 신청하지 못한분은 연말 되기전에 꼭 신청하여 국가정책 지원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지원금
1인가족 2인가족 3인가족 4인이상
여름 29,600원 44,200원 65,500원 93,500원
겨울 118,500원 159,400원 212,500원 278,600원
총액 148,100원 203,600원 278,000원 372,100원


위표는 지원금이고 월별금액이 아니라 총지원금입니다.

과거 몇년간 지속되어온 정책이고 2023년에도 시행할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2) 서울시민은 에코마일리지를 쌓아 각종 세금을 낼 수 있다.



https://ecomileage.seoul.go.kr/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ecomileage.seoul.go.kr


< 마일리지 적립 기준>

가정 : 최근 2년대비 6개월간 평균 온실가스 배출량 -5% 이상으로 전기, 수도, 가스 중 전기필수, 셋중 2개이상 등록 한 가정. (= ①전기수도, ② 전기가스, ③ 전기수도가스 등록 가정)

단체 : 최근 2년대비 4개월간 월평균 온실가스 배출량 -10%이상 전기, 수도, 가스 중 전기필수, 셋중 2개이상 등록 한 단체. (= ①전기수도, ② 전기가스, ③ 전기수도가스 등록 단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가정에서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전기, 수도, 가스를 사용량이 적어지시는 분들,

그리고 위에 적힌 난방비 절약팁을 활용하실 분들은 우선 신청해서 평가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절약한 퍼센트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지급받은 마일리지는 아래처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현금전환
  • 지방세납부(자동차세, 재산세등)
  • 아파트관리비납부
  • 기부
  • 카드포인트 적립
  • 친환경제품 구매


현금으로 전환가능하다니 난방비도 절약하고 현금까지 받는 아주 좋은 제도 입니다. 그외 세금납부와 카드포인트 적립등 혜텍도 좋습니다.

전기요금, 난방비, 수도료를 절감하기 위해 지속 노력해온 분들
앞으로 절약하실 분들께선

자세한 요강은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