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및일반정보

첫 자취방으로 많이 선택되는 원룸 복층집의 장단점과 현실

by 관심남 2023. 8. 17.

 

독립을 하면서 자취방을 얻을때 가성비와 위치를 따져보면 원룸 복층만한것이 없습니다.
 
번화가 또는 역세권에 있으면서 옵션까지 있는 원룸복층. 가격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어서
알아보다보니, 복층에 안좋은 얘기들이 좀 보입니다. 심지어 연관검색어에 복층 예쁜 쓰레기라는 것도 보입니다.
 
정말 복층은 안좋은점 투성이 일까요?
 
원룸복층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룸 복층의 장점

 

 

 

1) 높은 층고

 
일반 원룸은 원체 평수가 작기 때문에 집이 한눈에 봐도 좁아보입니다. 
 
그렇지만 복층원룸은 층고가 높아서 좁은 집이지만 시각적으로 그렇게 좁아보이지 않습니다.
 
최근에 지어진 원룸복층은 창문또한 큼직하게 되어있어서 공간감이 더 있어보여
넓어보이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집이 좁으면 숨막히고 답답할때가 있는데, 원룸복층의 높은 층고는 아주 좋은 장점입니다.
 
 

나혼자산다 : 남윤수배우편


 

2) 공간분리

 
원룸의 단점이 침실과 생활공간의 구분이 없다는 것인데,
이런 원룸에선 침대에 누워서 TV를 보고 과자나 밥을 먹기도 하는 경우 침실에 온갖 음식찌꺼기들이 떨어지고
 
생활하면서 나는 먼지,등이 이불에 붙어 자는동안 호흡기를 괴롭게 만듭니다. 알게모르게 침구에 앉았다 일어났다 하면서
나는 먼지에도 호흡기가 괴로워 집니다.
 
자는곳과 생활하는 곳은 분리되어야 깔끔하고 청결한 생활을 할 수 있는데,
원룸복층이 침실이 구분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3) 공간활용

 
일반원룸보다 수납공간이 많습니다. 일반 원룸은 옷을 넣기도 버거울정도로 공간이 부족하고 생활용품을 넣을
서랍장 하나만 들어와도 집이 비좁아지는데
 
원룸복층은 공간을 활용해서 수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져있는 곳들이 많아서
수납의 강점이 있습니다.
 
계단에 수납공간을 만든다던지, 복층 침실 앞에 서랍장을 만든다던지 하는 것으로 수납장을 일반 원룸보다 더 많이 제공합니다.
 
 

원룸복층의 단점

 

1) 난방과 냉방

 
가장 큰 단점입니다. 에어컨이 1층에 달려있으면 복층은 덥습니다. 창문또한 크기 때문에 복사열을 많이 받아
집이 더욱 더운데, 에어컨이 닿지 않는 복층침실은 선풍기로 부족합니다.
 
여름엔 내려와서 소파에서 자는 수가 있습니다.
 
난방또한 아래층에만 되고 복층엔 안되는 곳이 많아서 전기장판을 따로 구매하고 두꺼운 이불을 덮고자야할때도 있습니다.
 
 
 

2) 위험성

 
계단을 오르내리면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이 안좋거나, 술을 마셨거나 할때
발을 헛딛여서 계단아래로 굴러 떨어지면 크게 다칩니다.
 
또, 자면서 움직임이 심한 사람은 침대에서 잘못하다가 복층 끝에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안전막이나 안전대가 있어서 떨어지는 것을 막는곳은 괜찮지만, 안전대 사이에 공간이 크다면
덩치가 작은 사람은 그 사이로 떨어질수 있는 복층도 있습니다. (계약시 안전 필수 확인 필요)
 
양말을 신고 짐을 들고 계단을 올라가다가 발이 미끄러워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릴때 항상 주의해야 하는 것이 단점 입니다.
 
 

나혼자산다. : 남윤수배우편



 

3) 어느순간 1층에서만 생활할수도 있다

 
계단오르는것이 불편하고, 자다가 떨어질것 같고 화장실가기도 불편하고 난방, 냉방도 안되는 복층에서
생활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끼고 
 
1층에서 모든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잠만 소파에서 잔다면 수납공간도 대부분 밑에있어서 올라갈일도 별로 없습니다.
 
게으름이 함께 작용하여
복층에 살고 있지만 복층으로 올라가는 일이 거의 없이 생활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4) 기타 단점들

 
모기, 날파리등 벌레가 복층 천정에 붙으면 층고가 높아 잡기가 힘들다는 점.
 
구조에 따라 복층 침실이 윗층 화장실과 연결되어 있어서 침대에 누우면 물소리가 들린다는 점.
 
관리비가 소형원룸보다 많이 나갈 수 있다는 점
 
음식하고난 냄새가 복층침실에 모일수도 있다는점 등의 기타 단점들도 있습니다.
 
 
 

원룸복층의 현실

 
원룸복층은 일반 원룸만 보러다닌 사람에게 매력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탁트인 창문과 넓어보이는 공간. 그리고 분리된 침실.
 
위치도 역근처이거나 교통이 편리한지역.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운곳도 많기도 하고요.
 
장점만 보고 들어갔다가 느끼는 의외의 단점들에 실망을 하곤합니다.
 
냉방, 난방으로 생활만족도가 떨어지고, 관리할곳이 한층더 있고,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해야하는 것이 힘들고
계단에서 한번이라도 떨어본적 있으면
 
원룸복층에 들어온것을 후회할때가 생깁니다.
그래서 예쁜 쓰레기라는 연관검색어가 붙은것 같습니다. 
 
 
원룸복층에 들어가서 만족하려면 미리 단점을 감안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에도 불구하고 높은 층고와 넓은 창문은 일반 원룸에서 찾을 수 없는 분명한 장점이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