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이후의 삶. 수명이 늘어나면서 돈을 써야 하는 기간은 늘어나는데, 정년은 짧아지고 있는 최근 추세에 따라,
중장년들께서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50세 이상 중장년의 자격증 취득자 수가 19년엔 약 8만명, 20년엔 약 9만명, 21년엔 약 12만명으로
2년새에 약 4만명, 비율로 보면 50% 증가한 수치를 봐도 알 수 있듯이,
자격증에 대한 관심은 해가 지나갈수록 점차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취업이 잘되고, 수익이 바로 날 수 있고 취득하는데 어렵지 않은 알짜배기 자격증에 대한 수요가 몰릴 수밖에 없는데,
지게차 운전 기능사가 알짜배기 자격증으로 지속적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 비결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고,
도전했다가 자격증 현실에, 급여에 실망해서,
중도 포기하는 분들을 위한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적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지게차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비용이 걱정되시는 분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시간을 따로 내거나, 스스로 채찍질하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한 팁도 마지막에 적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지게차 기능사. 그 인기비결과 전망
1) 지게차 기능사란?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창고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보신 적이 있다면 파렛트와 지게차를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산업이 대체로 마찬가지이지만 유통, 물류업은 특히 규모의 경제를 따르게 되어있는데, 물건, 상품을 최대한 많이 이동시키고 유통시켜야 하는 업종입니다.
사람의 힘으로 물건을 유통하고 나르기엔 현재의 고도화, 자동화된 시스템과 원가경쟁력이 비교가 안되기 때문에,
빠르게 물건을 이동시키기 위해선 지게차가 필수입니다.
쿠팡, 마켓 컬리 등 수많은 유통회사들이 사람들의 개개인 집 앞에 주문한 소량의 상품만 배송하기 위해선, 유통이 발달할 수밖에 없고 수요가 그렇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쿠팡의 당일배송, 배송비 없는 소량 배송등이 그 예입니다.
그 유통과정에 있어 창고 간 또는 창고와 차량 간 물건을 날라주는 수단이 지게차입니다.
지게차를 조작할 수 있고, 상품을 이송할 때 빠르고 안전하게 옮겨주는 사람을 지게차 운전사라고 부르고, 자격 부여를 한 명칭이 지게차 기능사입니다.
2) 지게차 기능사의 인기
지게차 기능사는 자격증 취득이 쉽고, 취득하면 취업도 쉬운 편입니다.
아무래도 수요가 많은 분야라서 취업이 다른 자격증에 비해 쉬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를 불문하고 취득 가능한 자격증이라 은퇴 이후 중년뿐만 아니라 심지어 18세 미만의 미성년자까지도 취득할 수 있게 폭넓은 자격조건이 있어선지 자격증 인기 순위 상위권. 특정 연령대에선 1위를 차지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운전하는 감이 아주 좋은 사람은 유튜브만 보고 시험에 합격할 정도로 시험 난이도도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시험과 관련된 이야기는 마지막에 더 자세히)
취득이 쉽다.
취업이 쉽다.
수요가 많다. 3박자가 맞아떨어지는 지게차 기능사는 인기가 없다면 이상했을 겁니다.
그러나 3박자 중 취득이 쉽다는 것 때문에 수입은 제한적입니다.
취득이 쉬우면 자격증 취득자가 많을 것이고 취득자가 많다면 당연히 임금 수준은 수요공급에 맞춰질 수밖에 없습니다.
연봉, 월급에 대한 이야기는 바로 아래에서 다시 하겠습니다.
3) 지게차기능사 전망에 대해
1917년 지게차가 개발된 이후로 산업현장에서 수요는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었고,
지금은 현장에선 없어선 안될 기기이며, 앞으로도 수요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위 예시로 든 유통산업뿐만 아니라 건설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금속제품 등 전통 건설, 제조업.
그리고 항만, 광산 등 조선업과 광업까지 거의 산업 전반 모든 분야에서 지게차 운전은 필요합니다.
전 세계 산업 현장이 돌아가려면 지게차가 있어야 하고 운전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근무 수요를 커버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그런 와중에 한 가지 걱정되는 점이 있습니다.
지게차가 산업의 근간이 된 지 약 100년이라는 시간이 된 지금, 패러다임을 바꿀, 산업을 뒤흔들 이슈가 나타났는데 바로 로봇 자동화입니다.
로봇이 물건을 렉에서 렉으로 옮기고 상차하고, 무겁고 위험한 물건을 수월하게 옮기는 날이 온다면,
지게차는 구시대의 유물로 사라지게 될 것이며, 지게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필요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라고 결론 내리면 안 됩니다. 로봇이 사람을 대체한다는 산업분야는 지게차뿐만 아니라
의사나 회계사 같은 지식분야까지 거의 모든 분야를 대체할 수 있다고 하고
사실 10년 20년 후의 일이기 때문에 벌써부터 걱정하는 마음에 "로봇이 대체할 업무기 때문에 난 포기하겠어"
라는 생각보단,
당장은 지게차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고 자격증이 유망하니 취득하여 생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지게차기능사의 향후 10년 내 외 전망은 괜찮다.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수입을 높이는 쪽으로 전략을 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20~30대의 나이에 지게차 기능사에 올인 하기엔 부담이 있겠지만,
중년 나이에 도전할만한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단락의 지게차 기능사의 현실과 수입에서 다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자율주행 이야기가 나온 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 완전 자율주행이 안된 것처럼.
(제도적인 문제 포함 등등 여러 사유로)
물류이동 로봇화는 언제,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그래도 모르는 것보단 알고 있어야 좋다고 생각해서
참고 삼을 아마존의 로봇 시연 영상을 첨부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한 번쯤 보시길요.
https://youtu.be/4za8UK5cUsM
2. 지게차 기능사의 현실과 월급. 연봉 상승 방법.
1) 지게차기능사 취업처와 임금수준
주로 물류회사 수요가 많기에 물류회사로 취업을 많이 하게 되고, 그 외 건설, 기계 등의 분야도 취업합니다.
지게차 기능사의 수입은 업종보단, 어떤 회사에 취직하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큰 기업에 취업하면 월급 300만원 이상, 연봉 3000만원 후반 4000만원.
주 6일제 일하며 근무시간을 많이 채우면 월급 400~5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연봉으론 6000만원이 됩니다.
일하는 시간과 위험 강도, 회사에 따라 급여 수준이 다양합니다. 물론 단순 지게차를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지게차 운전 가능 여부 , 안전사고 유무, 경력 등도 임금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문제는 급여가 적당하고 때론 많이 받는 수준의 회사는 들어가기가 힘이 듭니다.
지게차 일자리를 대부분 최저시급보다 조금 더 받는 수준으로 일하는 회사가 많고,
중년의 취업자들은 취업약자처럼 대우하는 곳이 많아 불합리한 계약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더욱 필요한 것이 지게차기능사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약간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2) 지게차 기능사의 연봉 상승 방법
전략 1. 지게차 기능사는 기본.
좋은 곳에 취업하기 위해선 확률을 높여야 하고
>> 확률을 높이기 위해선 자신의 자격을 증명해야 하는 것이 좋은데,
>>> 자격증이 있다면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을 수 있어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면허로 지게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으며,
자격증이 있다면 좋은 회사에 들어갈 확률이 아무래도
자격증 없는 사람보다 높을 겁니다.
좋은 회사는 중소회사보다 대체로 연봉을 많이 줍니다.
전략 2. 이직을 활용하라.
그리고 자격 외에 경력도 증명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약간의 전략이 이것입니다.
>> 신입사원으로 들어가면 어쩔 수 없이 적은 연봉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 그곳에서 인정을 받고 연봉을 높이는 협상을 할 수 있습니다.
>>>> 다니던 곳의 연봉 인상은 제한적인 경우가 많은데, 다른 기업으로 이직하면서 연봉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 신입으로 들어가는 회사는 제한적일 겁니다. 적은 임금에 조건이 안 좋더라도 일을 배우려면 들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경력을 쌓고 이직을 하게 되면 기회가 생깁니다.
이직을 하기 전 업무능력을 끌어올리고,
(경력직의 필수 요건)
성실함을 보여줘야 하고,
(회사를 다니면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
다른 사람이 못하는 무언가 있어야 좋습니다.
(3톤, 5톤, 연계 자격증)
내가 사장이라면 어떤 지게차운전사를 뽑을까요.
특수지게차나 남들이 몰지 못하는 지게차도 몰 수 있고, 지게차 운전 무사고에 성실하게 경력을 쌓아온 사람이라면
뽑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신입으로 다니던 회사에서 근태를 아주 잘 지키고, 사람들과 사이가 좋고,
사고 없이 무사히 지게차를 운전하였고, 지게차순수 가동시간이 충분하다면 이직 경쟁력이 생깁니다.
지게차의 숙련도는 사실 하루 업무시간 매일 반복해서 하다 보면 6개월 ~ 1년이면 더 이상 익힐 것은 별로 없고,
그 다음부턴 안전사고와 정확성, 신속성입니다.
다른 직종의 이직은 숙련되기까지 수년의 시간이 걸릴지 모르지만
지게차 운전은 짧은 시간 안에 마스터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직도 쉬운 편입니다.
월 200만원 초반 정도로 받으면서
급여 수준이 낮더라도 경력을 쌓는 것을 목표로 삼아 6개월~1년정도 다닌 다음,
이직하면서 월급을 300~400백만원 사이로 올려서 받는 것이 전략인데,
이직하기 위한 회사를 찾는 것이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마땅한 회사가 없으면 스트레스고, 불안해서 스트레스 더 받게 되고,
다니는 회사에 알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또 스트레스를 받고,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잘 찾아 이직을 성공하면 안정적인 수입권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지게차 기능사 자격증과 연계하여 더 효과를 볼 수 있는 자격증을 추가로 따는 것이 이직 확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건설 쪽으로 취업하기로 생각했다면, 포크레인 자격증 같은 중장비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게 되면,
연봉 상승에 도움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3톤이상, 5톤이상 몰 수 있는 자격과 경력이 있다면 더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3. 지게차기능사의 자격요건. 수험정보. 그리고 기출문제
1) 기본 정보 :
- 자격요건 : 제한 없음
- 필기시험 :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 - 5과목 (100점만점 60점 이상)
- 실기시험 : 지게차 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 (100점만점 60점 이상)
합격률 및 관련 자격정보. 취득 시 수험비용 등은 큐넷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큐넷사이트에 들어가서 기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큐넷 사이트 : 지게차운전기능사 상세 정보
2) 필기 기출문제
필기시험은 상식과 함께 일정 부분 공부를 해야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중급이라고 하는데, 공부를 전혀 하고 오지 않는 사람들이 있어서인지 합격률이 낮은 편이고,
필기시험의 난이도는 대체로 평이한 데다가 기출문제만 몇 번 풀어보면 합격할 수 있을 난이도입니다.
기출문제는 2011년도 이후부터 정형화되어있지 않고 CBT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가 기출문제가 있는 사이트입니다.
https://www.comcbt.com/xe/jg
최신 기출문제라고 인터넷 등에 떠도는 것은 기존 문제를 짜깁기 한 자료입니다.
CBT라는 것은 Computer Based Test라고 하는데
문제은행처럼 문제가 정해져 있고 그 문제가 컴퓨터에 띄어져 나오며
시험자가 정답을 클릭하여 저장 제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시험자마다 다른 문제가 랜덤으로 컴퓨터에 뜨는 겁니다.
기출문제는 아래 사이트에서 2011년까지 출제된 것을 보면 됩니다.
문제가 전형적이라 2~3회 차 정도만 풀면, 어느 정도 상식이 있는 사람이면 충분히 합격할 수준입니다.
그리고 최신 정보는 유튜브 등에서 정보를 얻어도 됩니다.
서점 가서 얇은 문제집을 사도 되고요.
필기시험의 범위가 적고 법률적인 부분이 적어서 공부하기가 수월한 편입니다.
다만, 운전면허 수준으로 생각하다간 불합격의 고배를 마실 수 있으니 좀 더 집중하면 좋은 결과가 올 겁니다.
3)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4분간의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되며
주어진 코스를 따라 화물적재, 운반과 하차 등을 테스트하게 됩니다.
시간이 짧기 때문에 빠르고 간결하게 실수 없이 움직이는 것이 관건이고, 여러 번 반복해서 훈련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익숙하지 않아 조작법 등에서 어리둥절하고 잘 못 찾아서 혼란스러워지기 시작하면 합격이 쉽지 않습니다.
잘된 훈련, 이미지트레이닝 등 시험에 대비한 반복 훈련을 추천합니다.
4) 국비지원 활용
학원비용 등이 부담되는 경우엔 국비지원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직업전문학교, 생활기술학교, 한국폴리텍대학, 그리고 인천항만공사(IPA) 등에선 교육비를 지원받고 취업까지 연결시켜 줍니다.
국비지원을 받으면 교육비 부담이 줄어듭니다. 국가에서 교육비등을 지원해주거나 환급받는 과정으로 하기 때문에, 별도 비용 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응시료는 사실 얼마 안 되지만, 교육비가 부담이 될 수 있는데, 그것을 지원해주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동기부여가 됩니다.
또한, 혼자서 준비하는 것이 아닌 여러명이서 함께 진행하기에 서로 응원을 받을 수 있고,
중도 포기하고 싶어도 교육비를 다시 뱉어내야 하는 제약사항, 동기들의 응원 등에 다시 정신을 차릴 수도 있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려 전액국비 지원으로 진행하는 곳도 있고 많은 단체에서 취업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일정이 정해져 있고 소규모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내용 참고하셔서 자격증을 취득 성공! 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일러공이 아니다. 에너지 관리 기능사의 취업과 전망, 그리고 월급. 고연봉을 받으려면 (0) | 2023.03.21 |
---|---|
주택관리사 와 주택 관리 사보 자격증 차이. 아파트 관리소장으로 취업하는 법과 월급, 연봉. (0) | 2023.01.12 |
중장년 중 이런 분은 손해평가사를 취득하면 좋습니다. 손해평가사의 연봉. 수입과 현실. 손해사정사와의 차이. (0) | 2022.12.19 |
철근공, 철근기능사 자격증에 대한 실체와 전망. 일당(단가) 정보. (0) | 2022.10.04 |
은퇴 후 취득하면 좋을 중년 자격증. 노인 스포츠지도사 정보 (0) | 2022.09.07 |
중년 인기 자격증. 조경 기능사의 전망과 연봉, 시험난이도 (0) | 2022.08.18 |
제주도에서 일하고 싶은 신중년을 위한 경력형 일자리. 트래블 헬퍼. 여행돌봄 서비스 (0) | 2022.08.04 |
중년 노년에 소일거리로 할 수 있는 신중년 사회공헌(경력형 일자리) 활동 (0) | 2022.07.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