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및일반정보

SKT 위약금 계산 조회 납부하는 방법. 위약금면제 조건. SK 통신사 해지 신청하는 법

관심남 2025. 5. 8. 13:39

 
SKT 서버해킹 이후 악성코드 발견, 개인정보 유출등 각종 뉴스로 인해
해당 통신사를 이용한 사람들의 불안이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은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각종범죄에 노출될 수 있어 개인의 재산적, 정신적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금번 서버해킹으로 인해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고 싶지만
위약금 조항으로 고민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위약금 조회하는 법과 위약금면제조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K 위약금 확인하는 법

1) 모바일앱 확인

  1.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T world 앱을 설치합니다.
  2. 로그인 후 중앙하단 MY 메뉴 > 나의가입정보 > 약정 할인/기기 할부 정보
  3. 선택약정할인제도 누르면 위약금 조회 가능

선택약정할인제도 메뉴에 "오늘 해지 시 할인반환금"이 통신사 해지시 내야하는 위약금입니다.
 
할인반환금은 할인을 받은 금액을 핸드폰약정 해지시 토해내는 돈. 즉, 위약금의 다른말입니다.
 
이 메뉴에선 남아있는 잔여 할부 개월수도 조회 가능합니다.
 


2) PC 조회

 
아래순서대로 따라하시면 PC 화면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단, PC는 공인인증서, 휴대폰인증을 한 이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T월드 접속 -> T월드 주소 : https://www.tworld.co.kr
  2. My T 눌러서 로그인.
  3. My T 다시 한번 더 누르면 나오는 메뉴 중 "나의 가입 정보" 클릭
  4. 나의 요금제/부가서비스/결합상품 메뉴 클릭
  5. 단말기(약정)할인 표기되어 있는 부분에 약정, 요금할인 정보 조회
  6. 공인인증서등 인증

 
 

3) 고객센터 전화

 
모바일 확인이 어려우신 분들은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KT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고객센터(무료) 080-011-6000
  • 고객센터(유료) 1599-0011

 

4) 가입대리점 연락

 
고객센터는 통화가 몰릴 시 연결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핸드폰을 붙잡고 상당시간 기다려야하는 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고객센터 통화에 실패했거나 통화대기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때는
 
통신약정 가입했던 대리점에 연락하여 위약금을 확인해달라고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리점에 전화 문자 또는 카카오톡으로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SKT 위약금 없이 해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다른 통신사로 이동시 아래에 설명드린 면제조항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SKT 내에서 다른 요금이나 새로운기기로 변경할 경우 위약금(할인반환금) 승계 하는 방법으로
면제가 가능합니다.
 

 

Skt 위약금 면제 조항

 
위약금(=해지반환금)은 크게 아래와 같은 사유로 발생합니다.
 

  • 약정기간중 해지 (2년 또는 3년 약정기간 중)
  • 공시지원금 받은 이후 해지
  • 선택약정할인 25% 받고 해지
  • 약정시 요금제조건 충족하지 않고 변경

위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통신기기, 요금을 절약하기 위해 약정들은 사항들이 위 조건에 해당하실 겁니다.
 
위 사항에 해당하더라도 위약금 면제받을 수 있는 조항이 있습니다.
 

위약금 면제 조항위약금 면제 금액
2년약정시 18개월 이상 사용
3년 약정시 27개월 이상 사용
(약정기간 75% 이상 사용시)
일부 감면
파손,도난,사망증빙제출, 내용에 따라 전액 또는 일부 감면
통신망불가 지역 또는 국가 이주면제
회사의 귀책사유로 고객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면제

 
 
현재 SKT 서버해킹으로 개인정보 유출이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탈을 하려고 하고 있으며
 
위 조항에서 회사의 귀책사유가 인정되어 위약금이 면제된다면
많은 SK 이용자들이 다른 통신사로 이동할 것이라고 합니다.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SKT 통신사 해지하는 방법

SK통신사 해지하는 방법은 모바일이 안되고 고객센터 전화 또는 PC에서 가능합니다.
 
해지신청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위 위약금 문의하는 전화번호와 같습니다.
 
PC에서 해지신청하는 법은 아래 순서를 따라해주세요
 

  1. T월드 접속 -> T월드 주소 : https://www.tworld.co.kr
  2. My T 눌러서 로그인.
  3. My T 다시 한번 더 누르면 나오는 메뉴 중 "나의 가입 정보" 클릭 > 펼쳐진 카테고리 "나의가입정보" 한번 더 클릭
  4. 나의 가입정보에서 가입된 전화본호 확인 가능. 해지하고자 하는 전화번호 클릭
  5. 전환된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해서 내리면 우측 하단에 나오는 [휴대폰 해지하기] 클릭
  6. 해지관련 안내사항 지시대로 한 다음 하단 안내사항 확인 체크 후 다음
  7. 본인 인증, 해지사유등 입력 후 확인
  8. 추가로 연락받을 번호 입력, 단발기 할부금등 납입방법 체크 후 해지신청 > 확인
  9. 마지막 화면에 "상품 해지 신청 완료" 까지 보여야 함.

PC에서 해지하는 방법은 선택해야 할것 많고 PC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메뉴 찾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땐,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대기시간이 있더라고 기다려서 해지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SKT 위약금 납부 방법

 
약정을 해지하였거나 타 이동통신으로 갈아탈 경우 위약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위약금 금액을 안내받은 다음 신용카드, 계좌이체등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위약금 납부방법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모바일앱에서 조회하거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